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콩 여행 꿀팁] 한국엔 네이버 지도가 있지만 홍콩은 ???

by unoisme 2024. 8. 7.

한국으로 돌아갈때마다 감탄하는게 있다. 바로 네이버 지도. 홍콩을 포함한 많은 국가가 구글맵을 사용한다. 한국은 네이버 지도 하나면 되지만 홍콩에선 용도에 따라 다양한 어플/플랫폼을 이용해야 최적의 계획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겁먹을 필요 없다. 홍콩은 교통이 매우 편리하고 발전돼있어서 헤멜일이 많지 않을거라고 예상한다. 그럼에도, 엠비티아이 J이신 분들의 철저한 이동 계획을 위해 현지인들도 잘 모르는 팁들을 이제부터 메모하세요--(끄적끄적) 

용도 1: 도보 길찾기 및 감 잡기 → 구글맵

이미지 출처: Google Maps

 

어딜 가나 제일 먼저 구글맵을 켜는 것을 추천한다. 대략 어디로 무엇으로 이동해야하는지 감 잡기 위해서. 그리고 걸어서 어디를 이동하고 싶을때는 평범하게 그냥 구글맵이나 아이폰 기본 지도앱만 사용하면 된다. 

 

용도 2: MTR (지하철) 탑승 →  MTR  Site

이미지 출처: MTR

 

홍콩은 작아서 웬만한 곳은 지하철도 아주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구글맵으로 내가 탑승하고 하차하는 역이름만 알면 이제 “MTR > Route Suggestion”에 들어가서 가장 빠른 루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동시간뿐만 아니라 “Service hours”에서는 차비 및 첫차/막차 시간도 알 수 있다. (지하철역에서 어리둥절,,, 허겁지겁,,, 하는 가능성을 0으로 만들고 싶다면 한번씩 MTR 웹사이트에서 더블체크하는 걸 추천한다)

 

용도 3: 버스 탑승 → KMB/LWB 어플

이미지 출처: KMB/LWB

 

홍콩하면 이층버스니까 한번쯤은 타보고 싶다면 MTR 대신 버스나 트램으로 (트램은 홍콩섬안에서만 이동할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네이버지도에서 “ㅇㅇ버스가 몇 분 후에 도착합니다” 알려주는 것처럼 홍콩에서 정확한 버스 시간을 알고 싶다면 KMB 어플을 다운 받으면 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KMB”회사 버스만 이 어플에서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홍콩의 버스 중 4000대나 KMB 버스일 만큼 대부분 버스는 여기 회사다. 그래서 단지 미니버스 그리고 MTR 버스는 비포함인 점을 기억하면 된다. 

 

용도 4: 대중교통 x, 택시 탑승 → Uber 또는 HKTAXI 어플

이미지 출처: HKTaxi

 

호텔근처에는 보통 택시스탑도 있고 데스크에 콜택시를 부탁할 수도 있지만, 호텔에서 출발하는게 아닐때는 바가지를 피하기에 제일 좋은 택시 어플 사용을 추천한다. 한국에도 있는 우버 (Uber)를 사용해도 좋고 또는 HKTAXI 어플을 이용해도 좋다. 가격은 거리에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가격에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홍콩은 우버보다 HKTAXI 어플이 불러주는 “빨간 택시”가 더 많아서 잡기가 수월하다.

 

정보 하나 주자면: 홍콩은 홍콩영화의 영향으로 빨간 택시가 가장 유명하지만 사실 빨간 택시 외에도 하늘색인 파랑 택시 그리고 초록 택시도 있다. 바로 홍콩의 지역별로 다른건데 - 빨강은 카우룽 (Kowloon 九龍), 파랑은 홍콩섬 (Hong Kong Island 香港島), 초록은 신계 (New Territories 新界)이다. 하지만 대부분 홍콩영화의 배경이 카우룽이었기에 빨강택시가 자주 등장했을 거라고 추측한다. 어디로 가든 아무 색의 택시를 타도 괜찮다. 근데 어차피 빨간 택시가 제일 흔해서 아마 빨간 택시만 타게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참고로, 홍콩 여름은 무지막지 습하기 때문에 살에 많이 닿는 옷은 피하는 게 좋다. 피부가 타는게 걱정이라면 적게 입고 양산을 하나 챙기는 걸 추천! 요즘 홍콩도 감기유행, 코로나유행이니 꼭 안전하게 손소독 자주 해주고 인파가 대단하다 싶으면 마스크를 착용해주자! 그럼 즐(거운)홍(콩여행) 하세요 ;)